안드로이드 프로젝트 생성

안드로이드 프로젝트 생성 대표이미지
안드로이드 프로젝트 생성 대표이미지

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을 만들기에 앞서 프로젝트를 먼저 생성해주어야 합니다.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에서 안드로이드 프로젝트를 생성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안드로이드 프로젝트 생성

 

안드로이드 프로젝트 생성
[그림 1] Start a new Android Studio Project

 

 

 

기존에 아무 프로젝트가 없을 때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실행하면 뜨는 메인 화면입니다. 이미 프로젝트를 생성한 적이 있는 경우 최근에 실행했던 프로젝트가 뜰 것입니다. 그럴 경우 [File] -> [New] -> [New Project]를 차례대로 선택하고 아래의 과정을 이어서 따라 하면 됩니다. 

 

다시 돌아와서 Start a new Android Studio Project를 눌러서 넘어가겠습니다.

 

 

 

안드로이드 Choose your project
[그림 2] Choose your project

 

 

안드로이드를 어디에서 실행할 것인지, 어떤 activity를 사용할 것인지 선택하는 부분입니다. 앞으로 스마트 폰에서 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을 만들 것이기 때문에 Phone and Tablet으로 한 뒤 Empty Activity를 선택하고 Next를 누르겠습니다.

 

일반적으로 개발을 할 때 제일 많이 사용하는 Activity가 Empty Activity이고, 그 외에 Navigation, Tab, Google Map 등 다양한 액티비티들이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Configure your project
[그림 3] Configure your project

 

 

앱의 이름을 설정하는 부분입니다. 위의 정보들에 대해서 간단하게 설명하겠습니다.

 

Name : 앱의 이름입니다. 프로젝트를 생성하고 나면 strings.xml이라는 파일이 있는데 거기서 app_name이라는 형태로 저장되어 있습니다. 이 Name을 이용하여 Package name이 만들어집니다.

Package Name : 안드로이드 내에서 앱이 갖는 id입니다. 즉 유일해야 합니다. 플레이스토어에 보면 다양한 안드로이드 앱이 있는데 각각 어떤 앱인지 구분되어야 합니다. 이를 구분할 때 사용하는 정보입니다.

Save location : 지금 생성하고 있는 안드로이드 프로젝트 파일이 저장되는 위치입니다.

Language : 개발할 때 사용할 언어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Java와 Kotlin 둘 중 하나를 선택하면 됩니다.

Minimum API level : 안드로이드 앱이 실행될 최소의 안드로이드 버전을 의미합니다. 이 버전이 낮을수록 더 다양한 장치들에서 앱을 구동시킬 수 있습니다. 하지만 버전이 낮아질수록 쓸 수 있는 기능이 적어집니다.

 

위의 내용을 채운 뒤 Finish 버튼을 눌러서 넘어가겠습니다.

 

 

 

| 프로젝트 생성 완료

안드로이드 프로젝트 생성 완료
[그림 4] 프로젝트 생성 완료

 

 

프로젝트 생성이 완료된 화면입니다. 프로젝트 생성이 되면 몇 개의 폴더가 같이 생성됩니다. 그중 아래 4개에 대해 간단하게 설명하겠습니다. 

 

1. manifests : AndroidManifest.xml 파일이 들어있는 폴더입니다. 이 파일에는 앱의 이름, 어떤 액티비티를 처음 시작할지 등 앱의 정보가 들어있습니다.

2. java : java 폴더에서는 자바 소스 코드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java 폴더에서 androidTest는 앱의 테스트를 위한 코드가 들어가는 부분입니다.

3. res : resource와 관련된 내용이 들어갑니다. 이미지, 색깔, 폰트, 레이아웃 등이 담겨있는 폴더입니다.

4. Gradle Scripts : 프로젝트를 build 할 build script를 가지고 있는 파일입니다.

 

 

여기까지 안드로이드 프로젝트 생성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 SK 플래닛의 안드로이드 강의를 참고해서 작성하는 포스팅입니다. 공부를 하면서 기록하는 내용이다 보니 틀린 내용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틀린 부분이 있다면 댓글로 알려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