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원24시 가족관계증명서 발급

민원24시 가족관계증명서 발급

 

민원24시 가족관계증명서 발급 썸네일

 

일상생활을 하다 보면 가끔 주민등록등본이나 가족관계 증명서를 은행이나 관공서 등에 제출해야 할 때가 있습니다. 얼마 전까지만 해도 가족 마스크를 대신 구매하려고 할 때 이러한 증명서가 필요했죠. 증명서를 뽑는 방법은 무인민원발급기를 이용하거나 동사무소, 시청에 가는 방법도 있지만 간단하게 인터넷으로도 가능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민원24시 가족관계증명서 발급 방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가족관계 증명서 인터넷 발급과 직접 방문의 차이점

인터넷 발급 방법에 대해 알아보기 전에 간단하게 민원 24시에서 가족관계 증명서를 발급하는 것과 직접 방문의 차이점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상황에 맞게 이용하면 될 것입니다.

 

인터넷 발급과 직접 방문 차이점

이제 본격적으로 민원24시 가족관계증명서 발급 방법에 대해 이야기하겠습니다. 

 

 

민원24시 가족관계증명서 발급 방법

민원24시 검색

우선 민원24시 가족관계증명서 발급을 위해서는 민원24시 홈페이지로 접속해야 합니다. 네이버 검색 창에 민원24시라고 검색한 뒤 웹사이트 섹션의 첫 번째 사이트로 들어갑니다. 

 

 

민원24시 메인 홈페이지

민원 24시 메인 화면입니다. 화면 상단에 있는 검색 창을 클릭한뒤 "가족관계증명서"라고 검색합니다.

 

 

민원24시 가족관계증명서 검색 결과

검색이 완료되었다면 왼쪽 이미지와 같이 [인터넷 민원신청]이라는 보기가 나오고, 첫 번째에 "가족관계증명서" [신청] 버튼이 있을 것입니다. 신청을 누른 뒤 오른쪽 이미지의 서비스 바로가기를 클릭합니다. 민원 24시나 정부 24가 친숙하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두 사이트로 접속하실 텐데요. 가족관계증명서 발급은 대법원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에서 진행되는 업무입니다. 그렇지만 민원24시 가족관계증명서 발급으로 들어가도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으로 연결시켜주기 때문에 따로 문제는 없습니다. 

 

 

통합프로그램 설치

대법원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 사이트로 넘어가면 통합 설치 프로그램을 받아주어야 하는데요. 공인인증을 하거나 사이트를 이용하기 위해 필요한 프로그램들입니다. 파란색 "통합 설치 프로그램 다운로드"를 클릭하겠습니다. 

 

 

통합프로그램 설치중

총 5개 파일이 설치되고, 설치가 완료되면 아래 화면으로 알아서 넘어갑니다.

 

 

가족관계증명서 선택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 메인 화면입니다. 가족관계등록부 발급에 마우스를 올려놓으면 생기는 가족관계증명서 버튼을 클릭해서 들어가겠습니다.

 

 

가족관계증명서 동의

자신의 성명, 주민번호를 입력 후, 동의 버튼에 체크한 뒤 조회를 누릅니다. 여기서 인증과정이 필요하기 때문에 공인인증서가 있어야 합니다. 인증 후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추가정보 입력

인증 후 위의 5가지 항목 중에서 한 가지 항목의 정보를 기입한 뒤 조회를 클릭하겠습니다. 

 

 

가족관계증명서 열람

이제 가족관계 증명서 발급을 위한 내용을 기입하겠습니다. 본인과의 관계, 성명,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면 등록기준지는 자동적으로 나옵니다. 증명서 종류에서 [발급]을 선택한 뒤 가족관계 증명서를 체크하고, 몇 부 출력할지 적어줍니다. 여기서 주의할 점이 관공서, 병원 등 제출 목적에 따라 주민등록번호 뒷자리 요구 등 필요한 정보가 조금씩 다를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미리 제출할 곳에 문의 후 발급받으셔야 합니다. 내용을 기입했다면 파란색 발급 버튼을 클릭하겠습니다.

 

 

가족관계증명서 발급 완료

위 과정까지 마치면 민원24시 가족관계증명서 발급이 완료된 것입니다. 신청일, 신청인 등의 간략한 정보 확인 가능합니다.

 

 

가족관계 이미지

여기까지 민원24시 가족관계증명서 발급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어렵지 않으니 천천히 따라 해 보시면 될 것입니다.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