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웹 마스터 도구 사이트 맵, rss 등록

이번 포스팅에서는 네이버 웹 마스터 도구에 사이트 맵과 rss를 등록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사이트 맵, rss를 등록해야 하는 이유

블로그를 개설하거나 스킨을 바꾸고 나면 항상 사이트 맵을 만들어서 네이버 웹 마스터 도구에 제출하고, 추가적으로 rss도 제출합니다.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에 보면 위의 과정을 해야 하는 이유가 나와있습니다. 간단히 설명하자면 네이버 검색 웹 마스터 도구에 제출된 사이트 맵과 RSS에는 사이트의 주요 콘텐츠 URL을 담고 있습니다. 따라서 검색 로봇이 블로그에 방문할 때 내 사이트의 URL을 알려줄 수 있습니다. 

 

 

 

| 사이트 맵 등록하기

사이트 맵을 네이버 웹 마스터 도구에 등록하기에 앞서 사이트 맵을 생성해야 합니다. 아래의 사이트에서 사이트 맵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https://www.xml-sitemaps.com

 

Create your Google Sitemap Online - XML Sitemaps Generator

Installable version We offer a server-side script written in PHP language that you can install on your server and create sitemap for your website. The script doesn't have the limit on number of pages included in sitemap, although server resources required

www.xml-sitemaps.com

 

사이트에 접속한 후 아래의 과정을 따라서 사이트 맵을 생성하면 됩니다.

 

 

[그림 1] 사이트 맵 만들기

 

 

위 사이트의 메인 화면입니다. 자신의 블로그 주소를 1이라고 쓰여 있는 곳에 넣어줍니다. 그리고 Start 버튼을 누르게 되면 알아서 사이트 맵 생성이 됩니다. 일정 시간이 지난 뒤 View sitemap details라는 버튼이 뜨는데 그 버튼을 클릭하면 사이트 맵 다운로드를 할 수 있는 창으로 넘어갑니다.

 

 

 

[그림 2] 사이트 맵 다운로드

 

 

위의 빨간색 네모를 클릭하여 사이트 맵을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PC에 저장하고 아래의 과정을 추가적으로 따라하면 됩니다.

 

 

 

| 사이트 맵 파일 블로그에 올리기

다운로드 완료된 사이트 맵 파일을 블로그에 올려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림 3] 콘텐츠 설정

 

 

블로그 글쓰기를 하기 전에 [콘텐츠]의 설정에 들어가 새로운 글쓰기를 사용하지 않습니다로 바꿔주어야 합니다. 사이트 맵의 경우 이전 에디터에 파일을 올려야 합니다.

 

 

 

[그림 4] 사이트 맵 파일 업로드

 

 

이전 에디터로 변경을 완료하였다면 글쓰기 버튼을 눌러 사이트 맵 파일을 업로드 하겠습니다. 글 제목을 정하고, 파일 버튼을 눌러 위에서 다운로드하였던 사이트 맵을 선택 하면 됩니다. 비공개 설정 후 발행 버튼을 누르면 블로그에 사이트 맵 업로드가 완료됩니다.

 

 

 

[그림 5] 사이트 맵 주소 복사

 

 

네이버 웹 마스터 도구에 사이트 맵을 등록하기 위해서는 사이트 맵 파일의 주소를 알아야 합니다. 방금 작성한 글에 들어가 사이트 맵 파일 위에 마우스를 올리고 우클릭 버튼을 눌러 링크 주소 복사를 해줍니다.

 

 

 

| 네이버 웹 마스터 도구에 사이트 맵, rss 등록하기

이제 기본적인 준비는 다 되었습니다. 네이버 웹 마스터 도구 사이트를 네이버 검색 창에 검색하여 들어갑니다. 아직 블로그 등록 및 html 태그를 넣지 않았다면 그 부분을 먼저 진행해주시길 바랍니다.

 

[그림 6] 사이트 맵 제출

 

먼저 왼쪽의 요청란에서 사이트 맵 제출 버튼을 클릭하면 위의 이미지가 나옵니다. 그리고 1번 네모 칸에 위에서 복사했던 사이트 맵의 링크 주소를 넣어주어야 합니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링크 주소 전체를 등록하는 것이 아닌 attachment 앞은 다 삭제해주고, attachment부터 등록해야 합니다. 완료되었다면 확인 버튼을 눌러 등록하겠습니다.

 

 

 

[그림 7] rss 제출

 

 

사이트 맵 제출이 완료되었다면 rss를 제출해보겠습니다. 마찬가지로 요청란에서 RSS 제출을 클릭하면 위의 이미지가 나옵니다. 자신의 블로그 URL에서 /rss를 입력하고, 확인 버튼을 누르면 rss 제출이 완료됩니다. 이렇게 하면 사이트 맵과 RSS 제출이 완료됩니다.

 

 

 

| robot.txt 파일 업로드

이제 robots.txt 파일을 자신의 블로그에 업로드하도록 하겠습니다. robots.txt 파일을 업로드 함으로서 자신의 블로그의 사이트와 웹 페이지 정보를 검색 로봇이 방문 및 수집할 수 있습니다.

 

[그림 8] robots.txt 생성

 

 

네이버 웹 마스터 도구에서 검증란의 robots.txt를 선택하고 스크롤을 아래로 내리면 위의 이미지가 나옵니다. 1번 빨간색 네모를 [모든 검색로봇]으로 변경해주고 파일을 다운로드하면 됩니다. 

 

 

 

[그림 9] robots.txt 파일 업로드

 

 

자신의 티스토리 블로그로 돌아가서 스킨 편집 -> html 편집으로 들어갑니다. 그리고 파일 업로드 버튼을 누른 뒤 추가 버튼을 눌러 위에서 다운로드 된 robots.txt 파일을 추가합니다. 그리고 적용 버튼을 눌러 업로드를 완료합니다. 그리고 다시 네이버 웹 마스터 도구로 들어가 robots.txt를 다운받은 페이지([검증]의 robots.txt)의 제일 위에 있는 로봇룰 검증에서 수집 요청 버튼을 누르면 로봇이 수집을 진행합니다.

 

 

지금까지 네이버 웹 마스터 도구에 사이트 맵, rss 등록 밑 robots.txt 업로드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